단순 연결리스트를 꼭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구현할 수 있지 않아도 되며, ADT의 변경 및 추가로 함수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정도를 할 수 있다면 충분히 공부했다고 말할 수 있다.
원형 연결리스트
단순 연결리스트의 마지막 노드는 NULL을 가르켰지만, 이 마지막 노드가 첫 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하면 그것이 '원형 연결리스트'.
단순 연결리스트처럼 머리와 꼬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를 각각 두지 않아도, 하나의 포인터 변수만 있어도 머리 또는 꼬리에 노드를 간단히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 원형 연결리스트의 장점.
즉, 꼬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는 'tail', 머리를 가리키는 변수는 'tail->next' 관계가 성립됨.
코드 구현
// CLinkedList.h
#ifndef __C_LINKED_LIST_H__
#define __C_LINKED_LIST_H__
#define TRUE 1
#define FALSE 0
typedef int Data;
typedef struct _node
{
Data data;
struct _node * next;
} Node;
typedef struct _CLL
{
Node * tail;
Node * cur;
Node * before;
int numOfData;
} CList;
typedef CList List;
void ListInit(List * plist);
void LInsert(List * plist, Data data); // 꼬리에 노드를 추가
void LInsertFront(List * plist, Data data); // 머리에 노드를 추가
int LFirst(List * plist, Data * pdata);
int LNext(List * plist, Data * pdata);
Data LRemove(List * plist);
int LCount(List * plist);
#endif
// CLinkedLis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"CLinkedList.h"
void ListInit(List * plist)
{
plist->tail = NULL;
plist->cur = NULL;
plist->before = NULL;
plist->numOfData = 0;
}
void LInsertFront(List * plist, Data data)
{
Node 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newNode->data = data;
if(plist->tail == NULL)
{
plist->tail = newNode;
newNode->next = newNode;
}
else
{
newNode->next = plist->tail->next;
plist->tail->next = newNode;
}
(plist->numOfData)++;
}
void LInsert(List * plist, Data data)
{
Node 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newNode->data = data;
if(plist->tail == NULL)
{
plist->tail = newNode;
newNode->next = newNode;
}
else
{
newNode->next = plist->tail->next;
plist->tail->next = newNode;
plist->tail = newNode;
}
(plist->numOfData)++;
}
int LFirst(List * plist, Data * pdata)
{
if(plist->tail == NULL)
return FALSE;
plist->before = plist->cur;
plist->cur = plist->cur->next;
*pdata = plist->cur->data;
return TRUE;
}
int LNext(List * plist, Data * pdata)
{
if(plist->tail == NULL)
return FALSE;
plist->before = plist->cur;
plist->cur = plist->cur->next;
*pdata = plist->cur->data;
return TRUE;
}
Data LRemove(List * plist)
{
Node * rpos = plist->cur;
Data rdata = rpos->data;
if(rpos == plist->tail)
{
if(plist->tail == plist->tail->next)
plist->tail = NULL;
else
plist->tail = plist->before;
}
plist->before->next = plist->cur->next;
plist->cur = plist->before;
free(rpos);
(plist->numOfData)--;
return rdata;
}
int LCount(List * plist)
{
return plist->numOfData;
}
// CLinkedListMain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"CLinkedList.h"
int main(void)
{
// 원형 연결 리스트의 생성 및 초기화 ////////
List list;
int data, i, nodeNum;
ListInit(&list);
LInsert(&list, 3);
LInsert(&list, 4);
LInsert(&list, 5);
LInsertFront(&list, 2);
LInsertFront(&list, 1);
// 리스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연속 3회 출력 ///////
if(LFirst(&list, &data))
{
printf("%d ", data);
for(i = 0; i < LCount(&list)*3-1; i++)
{
if(LNext(&list, &data))
printf("%d ", data);
}
}
printf("\n");
nodeNum = LCount(&list);
if(nodeNum != 0)
{
LFirst(&list, &data);
if(data%2 == 0)
LRemove(&list);
for(i = 0; i < nodeNum-1; i++)
{
LNext(&list, &data);
if(data%2 == 0)
LRemove(&list);
}
}
if(LFirst(&list, &data))
{
printf("%d ", data);
for(i = 0; i < LCount(&list)-1; i++)
{
if(LNext(&list, &data))
printf("%d ", data);
}
}
return 0;
}
실행 결과
1 2 3 4 5 1 2 3 4 5 1 2 3 4 5
1 3 5
양방향 연결 리스트(doubly linked list, = 이중 연결리스트)
왼쪽 노드가 오른쪽 노드를 가리키고 오른쪽 노드도 왼쪽 노드를 가리키는 양방향 연결구조 리스트.
양방향 연결 리스트이면서 원형 연결 리스트의 구조를 동시에 지니는 리스트도 존재한다.
// DBDLinkedList.h
#ifndef __DB_LINKED_LIST_H__
#define __DB_LINKED_LIST_H__
#define TRUE 1
#define FALSE 0
typedef int Data;
typedef struct _node
{
Data data;
struct _node *next;
struct _node *prev;
} Node;
typedef struct _DLinkedList
{
Node * head;
Node * cur;
int numOfData;
} DBLinkedList;
typedef DBLinkedList List;
void ListInit(List *plist);
void LInsert(List *plist, Data data); // 꼬리에 노드를 추가
void LInsertFront(List *plist, Data data); // 머리에 노드를 추가
int LFirst(List *plist, Data *pdata);
int LNext(List *plist, Data *pdata);
Data LRemove(List *plist);
int LCount(List *plist);
#endif
// DBDLinkedLis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"DBDLinkedList.h"
void ListInit(List * plist)
{
plist->head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plist->tail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plist->head->prev = NULL;
plist->head->next = plist->tail;
plist->tail->next = NULL;
plist->tail->prev = plist->head;
plist->numOfData = 0;
}
void LInsert(List *plist, Data data)
{
Node * newNode = (Node *)malloc(sizeof(Node));
newNode->data = data;
newNode->prev = plist->tail->prev;
plist->tail->prev->next = newNode;
newNode->next = plist->tail;
plist->tail->prev = newNode;
(plist->numOfData)++;
}
int LFirst(List * plist, Data * pdata)
{
if (plist->head->next == plist->tail)
return FALSE;
plist->cur = plist->head->next;
*pdata = plist->cur->data;
return TRUE;
}
int LNext(List * plist, Data * pdata)
{
if (plist->cur->next == plist->tail)
return FALSE;
plist->cur = plist->head->next;
*pdata = plist->cur->data;
return TRUE;
}
int LRemove(List * plist)
{
Node * rpos = plist->cur;
Data remv = rpos->data;
plist->cur->prev->next = plist->cur->next;
plist->cur->next->prev = plist->cur->prev;
plist->cur = plist->cur->prev;
free(rpos);
(plist->numOfData)--;;
return remv;
}
int LCount(List *plist)
{
return plist->numOfData;
}
// DBDLinkedListMain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"DBDLinkedList.h"
int main(void)
{
List list;
int data;
ListInit(&list);
// 8개의 데이터 저장 ///////
LInsert(&list, 1); LInsert(&list, 2);
LInsert(&list, 3); LInsert(&list, 4);
LInsert(&list, 5); LInsert(&list, 6);
LInsert(&list, 7); LInsert(&list, 8);
// 저장된 데이터의 조회 ///////
if(LFirst(&list, &data))
{
printf("%d ", data);
while(LNext(&list, &data))
printf("%d ", data);
printf("\n");
}
// 2의 배수 전부 삭제 ///////
if(LFirst(&list, &data))
{
if(data%2 == 0)
LRemove(&list);
while(LNext(&list, &data))
{
if(data%2 == 0)
LRemove(&list);
}
}
// 저장된 데이터의 재 조회 ///////
if(LFirst(&list, &data))
{
printf("%d ", data);
while(LNext(&list, &data))
printf("%d ", data);
printf("\n\n");
}
return 0;
}
실행 결과
1 2 3 4 5 6 7 8
1 3 5 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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